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일상

배달 어플 - 배달의 민족, 요기요(요기패스) 실사용 비교 리뷰

by 개발하고있는 Jin 2022. 2. 20.

안녕하세요.
제가 비교적 자주 사용하는 배달어플을 비교해보려합니다.
쿠팡이츠를 제가 거의 사용하지 않아서 대상군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작성은 2022년 2월 기준이며, 서울에 번화가 쪽 위치한 기준입니다.
배달이란건 결국 식당은 주문자의 선택이고, 배달 속도, 서비스, 가격이 주된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치하신 지역에 따라 배달이 어려운지역도 있고, 식당이 없을 수 있습니다.

저는 자취를 하면서 약 1년~2년 정도 배달어플을 이용하여 주문하고 있는데, 처음엔
배달의 민족만 사용하다가 요기요를 좀 알아보고 같이 사용하고있습니다.


배달의 민족
장점 : 많은 가맹점, 많은 리뷰, 전반적으로 좋은 서비스 처리
단점 : 멤버십 서비스 정도..?

요기요
장점 : 요기패스 멤버십
단점 : 배달의 민족 대비 대부분.

이렇게 간단하게 보면 요기요.. 쓸 이유가 없다고 생각되는데요..
제가 요기요를 쓰게된 건 요기패스때문입니다.

주문 가격
두 어플모두 카드사 제휴, 여러 프로모션으로 할인되는 등 비슷하며, 배민의 경우 배민1, 요기요는 익스프레스로 직접 배달(빠른 배달서비스) 를 제공하고있고, 요기요 식당도 늘어나고 있어 식당도 비슷하게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같은 가게 같은 메뉴일지라도, 배민이 더 싸거나, 요기요가 싸거나 하며, 배달비도 두개가 같은 곳도 있고, 다른 곳도 있습니다. 또한 리뷰이벤트가 있는 곳이 있고 없는 곳도 있어서, 보다 저렴하게 주문하기 위해서는 두개를 비교해보고 각 쿠폰이 존재하는지 등 확인을 모두 했을 때, 가격을 비교하시는게 정확합니다.

배달속도
두 어플모두 비슷하다고 생각되는데, 저는 일반주문으로 요기요를 했을때는 저녁시간때에는 정말 많이 늦었습니다. 치킨이 1~2시간 늦기도하였고 어플에 나오는 시간보다 늦게오는 경우가 많아씁니다., 그에 반해 익스프레스(빠른배달)는 적어도 그 시간에 맞추거나 빠르게 왔습니다.
배민의 경우는 대부분 정해진 시간에는 왔고, 배민1 또한 빠르게 배달되었습니다. 날씨가 안좋거나 특이한 케이스가 있는 경우 늦는 경우가 생긴적이 있긴합니다.

고객센터 서비스
우선 배민의 경우 실시간 채팅, 이메일 문의, 고객안심센터를 운영해서 고객센터 접근도가 아주 높았습니다. 하지만 날씨 문제등 문의가 많이 몰리는 경우 연결이 어렵게 되긴 하지만 늦더라도 답장이 오게되어있고, 저는 배민1 주문을 하였을 때, 일반 주문이면 배달기사가 배정이되는 건인데 배민1이라 별도 배달기사가 잡혀야 되는데 잡히지 않아서 1시간을 넘게 배달이 시작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경우 식당은 메뉴 준비가 모두 되었지만 배민1주문이라서 배민배달 기사분이 배정되어야하는데 주문이 많아서 배정이 안잡힌다고 하였습니다. 배민1이 아닌 주문이었다면 바로 배달보낼 수 있었는데 보내질 못한다고 식당에서 말씀해주셨습니다. 빠른 배달을 위한 배민1인데 오히려 더 늦게된거죠. 이에 고객센터에 문의를 채팅, 전화를 하였고, 고객센터 연결자체는 늦었지만 바로 기사배정될 수 있도록 조취하겠다 해주셨고, 이에 대한 보상? 차원으로 배달지연 할인쿠폰을 지급해줬습니다. 애초에 문제가 안생기는게 좋지만 이런 문제가 생겼을 때 처리를 해주는 창구들이 있는 점이 큰 장점이었습니다.
이에 반해, 요기요는 고객센터를 찾을 수가 없고, 문의는 거의 해당 식당으로 문의하라고만 나옵니다. 상담톡이라고 있지만 배달관련해서는 그냥 가게에 문의하라고 나옵니다. 지금은 좀 나아졌을지 모르겠는데, 정말 불편하고 답이 없다고 느껴졌습니다. 1월까지는 아무리 찾아도 문의를 가게로 하라고 나왔던거 같은데 오늘 다시 보니 채팅으로 문의하는게 생긴거 같습니다. 요기요도 배달지연에 따라 할인쿠폰 지급등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발전중이지만 그래도 문의 창구가 생긴점을 다행이네요.
* 배달의 민족 고객센터 : 1600-0987, 채팅 문의
* 요기요 고객센터 : 1661-5255 , 채팅 문의

요기요 요기패스
요기요에만 있는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로 4900원이며, 카드사 제휴등으로 할인되는것도 있습니다.
요기패스의 주요 목적은 5000원 할인쿠폰 2장, 2000원 할인쿠폰 10장, 포장시 1000원 할인 무제한 쿠폰을 제공합니다.
만약 다른 쿠폰이 있다면 중복으로 할인이 가능 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이외에 특정 브랜드 쿠폰 제공, seezn 30이용권, 윌라 오디오북,탈잉, 호텔스 닷컴 할인쿠폰 등을 제공 해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할인쿠폰이외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저 같은 경우는 seezn쿠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리도 제휴 서비스이니 언제 사라질지도 모르지만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할인 쿠폰만 봐도 할인 혜택이 정말 크다 라고 생각 될 수 있지만, 실상은.. 5000원 쿠폰을 쓰면 대부분 배민보다 싸게 되는 거 같지만, 2000원 쿠폰써도 배민보다 비싼 경우도있고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말씀 드렸다시비 같은 가게여도 배민과 요기요가 가격, 배달비등이 다르게 책정되어 실제로 비교를 해보니 배민과 요기요가 똑같은 경우는 쿠폰이 있는 쪽이 저렴하고, 아닌 경우는 배민이 대부분 저렴하며, 5000원 쿠폰을 쓸경우 요기요가 저렴, 2000원 쿠폰은 케바케로 보입니다.

결론
전반적으로 아직 모든 면에서 배민이 낫다고 보여집니다만, 보다 할인을 받고자 하신다면 요기요 요기패스를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요기패스 4900원을 카드사 혜택으로 1900원에 가입하고있고, 5000원 쿠폰과 seezn 을 사용을 주로 하고 있네요.


배민가입시 초대코드입력하면 만원할인쿠폰 : WQTVVYAY

 

 

 

 

 

2022.09.30 - [사는이야기/일상] - 서울시 관악구 무료배달 1인배달 Do Eat 두잇! 리뷰 배민, 요기요 보다 좋다?! 쿠폰 얻는법까지 ! 신림 서원 낙성대

 

서울시 관악구 무료배달 1인배달 Do Eat 두잇! 리뷰 배민, 요기요 보다 좋다?! 쿠폰 얻는법까지 !

안녕하세요. 개발하고있는 Jin입니다. 이전에 배달의 대표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의 간단한 비교 리뷰를 했었습니다. 2022.02.20 - [사는이야기/일상] - 배달 어플 - 배달의 민족, 요기요(요기패스) 실

developerjin.tistory.com

 

반응형

댓글